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쩡's 목재 이야기

[업자의 관점에서본] 셀프인테리어!! 어떻게해야할까?

by 세일즈왕 2018. 9.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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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천목재상 수컴퍼니 쩡s입니다.

제목이 조금 야했나요? 뭐 목재상을 운영하고 있지만, 어떻게 보면 저도 흔히말하는 '업자'니깐요!!

요즘 셀프 인테리어에 대해 많은 문의가 오고 있습니다.






처음 설계부터 모든 시공까지, 셀프인테리어를 하고싶어하시는분들이 정말 많다는걸 느끼는 해 입니다.

물론, 더욱 쾌적한 거주공간을위해 인테리어하는것은 당연히 찬성이나, 알아두어야할 팁들을 아는범위내에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리는점은 혹시나 틀린내용이 있거나, 정정할 내용이 있다면 주저말고 연락주세요. 제가 100%다 하는 인테리어업자는 아니니 말입니다.
























1. 자신의 능력을 알아야합니다.



TV에 많이 나오는 "나는 인테리어 이렇게 셀프로 했다!!!" 하는 분들은, 엄청난<?>내공이 있으시거나, 

혹은 부분적으로 업자와 인력을 고용해 작업한 부분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제일 중요한것중 하나는, 내가 어떤것을 할 수 있느냐가 제일 중요합니다.





제 기준에서 볼때, 저도 건물 설비를 5년정도 해보니, 물론 한두번 사용했던 장비들은 그나마 익숙하게 사용할 수는 있지만,

처음사용하는장비는 간단한 공구하나도 조작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생각보다 엄청 많습니다.

삽질하나에도 삽질을 해본사람인가 아닌사람인가 알 정도로, 처음하는분들에게는 모든것이 어렵고 난해합니다.





인테리어를 할때 평균적으로 설계, 목공, 전기, 설비는 기본적으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내가할 수 있는업무가 어떤것인지 먼저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무지한 경우에서 시작할경우, 오히려 토탈인테리어를 맏기는것보다 퀄리티면에서도, 금액면에서도 더 올라갈 수 있다는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왜냐하면, 생각보다 많은 공구가 필요로 할지 우리는 아직 모릅니다. 공구가 100% 다 가추어지지도 않았을뿐더러,

공구대여업체를 찾아서 작업을 하던, 공구를 구매하던, 어쨋던 돈보다 아까운 우리 시간과 노동력이 들어가야하기때문에,

꼭!!! 내가 어떤부분을 어떻게 할수있는가? 내 능력을 먼저 파악해보고, 플랜을 짜야합니다.






























2. 자신에 능력을 안 후에는 플랜을 짭니다.



이것이 보통에 인테리어업체들이 하는 방법인것 같습니다.

인테리어업체에서 실제로 목수와 설비, 설계모두 자체적으로 진행하는곳은 정말 드믈다고 생각합니다.








프렌차이즈업체같은 경우에도, 프렌차이즈 사무실에서는 사무업무와 매장관리를 하고,

인테리어사업부에는 설계와 공정/플랜을 짜는 팀장님이 계시는경우가 많다 라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자사에서 100%를 다 진행하게되면, 인력이 상당히 필요로 하답니다..

그래서 전체공정을 이해하고, 설계를 한 반장님께서 파견되어 인테리어를 지휘하게 됩니다.







이 업무를 셀프인테리어를 하시는 본인이 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 간단한 공정이나, 쉽게 끝낼 수 있는(아닌경우가 많음) 공정을 본인께서 하시는 셀프인테리어가 되는것이 

가장 최적의 방법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내가 타일은 못붙치지만, 타일가게에 가서 타일을 고르고 시공을 요청하고,

내가 변기와 세면대를 붇힐 수 없지만, 내가 직접 발품을 팔아서 고르고...

이런 방법으로 가는것이 제일 효과적이고 빠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중에서, 타일을 실제로 붇혀보신분이 있다면 아실겁니다..

처음 붇힐때 그 시행착오들을... 정 본인께서 직접 시공해보시고 싶으시다면, 타일가게에 붇히는법을

문의해보셔도 좋습니다. 어느정도 상세하게 알려줄 것입니다.

하지만, 왜 타일업자가 있는지... 작업을 해보시면 느끼실겁니다.....






참고적으로,

타일덧방작업시, 타일, 타일본드(세라픽스), 눈줄백시멘트, 코너비트, 헤라, 톱니헤라, 스폰지, 양동이, 망치 

바이오실리콘, 실리콘건, 타일컷팅기, 핸드글라인더, 핸드글라인더 타일날등등이 필요합니다.






























3. 플랜을 더욱 효과적으로 짜는 방법.



제일 중요한 내용이 아닐까 합니다. 일단 처음으로 인테리어 공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철거 > 정리 > 목공팀작업 > 전기/설비팀 작업 > 도배/장판 > 씽크대 > 청소

보통적인 방법일수 있고, 공정에따라 방법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상업인테리어에서는 공정이 조금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시트지, 페인팅, 원목류 마감 등)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디자인팀, 혹은 목공팀이 섭외가 되었다면 충분한 상담 후 

공정을 맞춰보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철거 후 목공팀이 작업하면서 작업반경이 서로 겹치지 않는 방향에서 서로간의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작업시 작업팀과의 겹치는 작업공간이 있다면, 상당히 시간이 오래걸리게 됩니다.

전문가를 데려다가 쓰는건데, 전문가의 100%의 실력이 나올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 공정조율과 스케쥴조율을 토탈인테리어 하시는 사장님이 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목공/전기/설비등 전공이 있어 하시는분들도 많습니다)





발품과 시간품을 팔아서 꼭!! 상담해보시고 결정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다면 제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전화나 카톡 문자로도 가능합니다.

























업체에 100%맏기는것보단 비용이 과 시간이 더 들어갈 수 있지만, 

비용적인부분은 상당히 아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시간을 아끼는 방법중 한가지는!!

설계변경이 들어가면 전체적인 공정이 틀어질 수 있으니, 꼭 시간을가지고 생각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꼼꼼하게 따져보시고 결정해야합니다. 타일같은경우, 설치 후 타일모양이 마음에 안들어 바꾸고싶으시다면,

타일철거비용과 타일공 인건비, 재시공타일비용과 타일공 인건비가 들어갑니다.. 생각보다 금액이 큽니다.



또한 목공팀의 경우, 갑자기 예정에 없던 장이 설치를 해야하거나, 추가시공이 들어갈경우,

1. 자재가부족해 주문해야할 수 있습니다.

2. 자재주문 > 배송 > 재단 > 제작 > 마감시 목수 공수가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시공전꼭!!! 상담이 필수입니다. 




*목공팀과는 전반적인컨셉과 사용할 목재, 등기구관련, 가구제작및 전반적인 목공에대한 스케쥴과 작업상담*

*화장실은 타일팀과 화장실타일, 도기, 스케쥴을 상담*

*전기팀과 전기관련상담, 가정주택인경우, 간단한콘센트 교체 및 등기구설치는 셀프로도 가능합니다.*

*상업인테리어인경우, 설비팀과 설비상담, 소방법관련상담(중요)*




*여기서잠깐*

목공팀과 목공외 등기구를 왜 이야기해야하냐면,

등기구 무게에 따라 설치부에 보강을 해주어야하기도 하며, 전기콘센트 및 목재뒤에 숨게되는 모든 시설물이

편하게 설치하기위헤 보강/제작을 하게됩니다. 예를들어서, 식당에 벽에 등받이 의자를 길게 만들때,

바닥에 콘센트를 넣는것은 목재팀에서 기초작업을 해주면 간단한 일이지만, 사인이 맞지않아서 시공뒤에 

전기작업이 들어갈경우, 철거후에 다시 재작업 해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업인테리어의 경우, 소방에대한 부분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작업이 다 끝났는데, 소방공무원이 직접나와서 검사시 불합격하면 지적받은 사항이 다 충족될때까지

인가가 나지 않습니다... 목수팀에서 노하우가 있으신 분들이 기본적인 상담은 진행해 주실 수 있을거라 예상되고,

자세한건 역시 소방업체에 문의해보시는것이 확실한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만들면서하면 시간이 조금더들어가지만,

만든것을 철거하고 다시만들면 전체적인스케쥴이 늘어나

비용이 더 추가될 수 있습니다.

(자재, 인건비, 시공비 등)






우리는 잘 모르는 상태에서 셀프인테리어를 진행하기때문에, 시간품 발품을 파는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토탈로 맏기실때도 마찮가지지만, 내가살집, 내 가게가 좋은제품으로 예쁘게 꾸며야하지 않겠나요, 

목재도 종류가 상당히 많습니다.(비슷하지만 다른제품들)

궁금하신점은 문의 바랍니다!!


























토탈인테리어로 한번에 맏긴다면야 금액과의 싸움이라지만, 

내가 직접 디자인하고 시공하게 된다면





비용과 시간과의 싸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줄어드는게 아니고 늘어나는겁니다...


충분히 준비가 된 상태에서 진행하지않으면

비용과 시간이 오히려 토탈인테리어보다 더 들 수 있습니다. 

금액이 들어가는부분이니 조금더 신중하게 생각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무조건 싸고 빠르게 한다기보다는, 비슷한금액에 더 좋은 자재로 인테리어를 한다는것이라고

생각하시는것이 더 맞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속도면에서 본다면, 전문가들이 작업하고 치고나가는게 더 빠릅니다. 

그만큼 비용이 올라가는것이구요.





그리고 공사기간을 조금 넉넉하게 잡으시는것도 중요합니다.

목수팀도 인테리어팀도, 실측하기전 정확한 견적을 내어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작업함에있어 예상치못한 돌발사항이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우리같이 초보자가 아닌

전문가인데도, 돌발사항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일로 시간이 조금 딜레이될수도 있구요.







시간을 조금은 넉넉하게 잡아 대비하는방법이 최우선인것 같습니다.

생각한데로 다 척척 짜맞춰진다면 정말 더할나위없이 좋겠지만,

정말 공사라는것이 변수가 존재하는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리고 시공사례들이나, 잘꾸며졌다고 생각하는 인테리어 시공된 곳이 있다면

꼭!! 사진이나 캡쳐를 해두셔서 상담할때 제시해 주면 좋습니다. 머릿속으로만 생각해서 대화하는것보다는, 실제로 시공된곳에 컨셉을 보여주며,

자재를 산출해보고, 시간과 비용을 산출해보는것이 정말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생각해둔 컨셉이 없는상태에서 그냥 알아서해주세요라는 말이 나온다면....

아마 내가 대충 생각했던 그 그림과 멀어지기 시작한다면... 그부분부터 설계변경으로 인한 

추가비용들이 많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업자를 부르지않고 직접 시공하게 될경우, 그부분부터 시간과의 싸움이 됩니다.

중간에 셀프로 작업하다가 업체를 불러 작업하게 되는경우가 이 경우가 많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꼭!!! 생각해둔 컨셉이 있으시다면, 사진을 찍거나 캡쳐해두셔서 작업하시기전에 상담시 제출하시면 대단히 좋습니다!!



























그리고 상업인테리어를 할때, 여러가지 컨셉과 여러 안들이 있겠지만,

위의 보이는 사진속 타일들... 다 떨어져서 보기 흉하지 않나요?

이부분을 전체를 갈아엎지않고, 리폼형식으로 빈티지하게 꾸밀수도 있답니다. 




디자이너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는 사진인것 같습니다.




그러니 꼭!!! 시간을 내시어서 인테리어가 된 현장이나, 사진을 많이 보고 컨셉을 잡으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기서 게속 강조하는 내용이기도 하지만,





어영부영하면 하루에 한명당 20만원이상씩 손해보고 있다는것을 명심하시면 됩니다.

기술자 평균 인건비가 25만원 정도 된다는것을 아셔야합니다.

최대한 처음 설계에서 벗어나지 말아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설계가 변경되어 기술자가 2명이 하루일을 더 한다면 약 50~60만원정도가 추가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4명이면 100~120만원이상 추가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기타잡비 등등)




물론, 그 비용을 지불해서라도 변경되어야 하는 설계미스가 있다면, 당연히 지불해야하는 금액입니다.

하지만, 아낄 수 있는것은 아껴야지 않겠나요 !!! 그래서 시간품을 팔라고 게속 언급하는 것입니다.

싸게하려고 했다가, 공정이 늦어지고, 비용이 더청구되었다면 오히려 손해가 아닐까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여러분께서 가장 간과하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인건비는 공짜가 아닙니다.




이부분이 제일 중요한 내용인것 같습니다.



대한민국에서 근무하고 있다면, 수천 수억 연봉을 가지고 계실 분들인데,

내집, 내 가게에서 보내는 시간은 절대 공짜가 아닙니다!! 내 도동력을 공짜로생각하지 않았으면합니다.

그러기에 정확하고 빨리 일처리가 끝나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문목수가 2명이 2일 걸일일이라면,

초보자가하면 10일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목수기준 평균 2일 인건비/장비임대포함 120~140만원이 잡혀있는게 비싸다고 생각하시나요?

초보자가 2명, 인력사무소기준 12만원정도에 10일이면 같은 120~130만원정도 나온다고 봅니다.

(본인인건비포함 장빗대, 식대등 비포함)




같은자재에 더 힘들고 시간더 오래걸리고.... 퀄리티보장안되고, 장비도 빌려와야 하는 경우라면 비용은 목수를 고용하는것보단

더 많은 비용이 지불될 수 있습니다. 정말 중요한 내용입니다. 내 인건비는 공짜가 아닙니다.





10일안에 끝낸다는 예상을 잡았지만,

한달이걸릴수도있습니다. 장비빌리고 왓다갔다하는 시간과 기름값, 

차에 다 실리지 않는다면 운송비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정말 신중하게 생각해야하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비용과 시간이 들어가는 일이기에, 조금더 신중히 생각해주셨음 하는 마음으로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좋은퀄리티의 디자인으로 작업이 마무리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항상 안전에 유의하여 작업을 해주셨으면 좋겟습니다.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공사에 쓰이는 장비들이 절단장비들이 많기에, 안전하게 하시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전에 목수같은경우에도, 손가락이 다 붙어있으면 목수가 아니라는 속설이 있을정도로

전동/전기공구를 사용하시는것은 엄청 위험합니다. 안전수칙을 꼭 준수하고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미흡한 내용도 많았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혹시나 미흡한점이 있더라도 너그러이 용서해주시구요,

틀린 부분이있다면 꼭 이야기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모자란부분이 있으면 배워서라도 알려드릴테니

걱정마시고 문의주세요!! 항상 행복하시고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그리고 저희수컴퍼니는 

건축자재(뉴송폼다루끼, 오비끼, 뉴송투바이, 집성판재 등)

인테리어자재(합판, 집성판, MDF, 다루끼, 투바이, 석고보드)

원목류(도마재, 우드슬랩),   데크재(방부목, 방부데크재(이페, 마사란두바, 방낄라이, 큐링 등)

철물류(샌드위치판넬, 피스, 타카핀, 실리콘, 피스 등) 등등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점은 유선으로 문의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010-6273-8763  // http://www.sso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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